이전에 Docker를 사용하기 위해 가상환경을 켜놓은 상태로 다른 작업을 하다가 문제가 생겼었다. 나중에 Docker를 다시 사용해야 할 때 문제가 될 것이란 걸 알았지만, 그건 그냥 미래의 나에게 맡기고 가상환경을 껐었다.
이번에 다시 Docker를 활성화 하면서 거쳤던 작업을 다음에 다시 참고할 수 있도록 기록하려고 한다.
1. Virtual Machine Platform 사용 체크
Virtual Machine Platform이 Hyper-V hypervisor를 포함하고 있어서 이것만 체크해줘도 된다. 실제로 난 Hyper-V가 아예 목록에 없는데 잘 실행 됐다.
2. Windows Terminal에서 wsl2 활성화
$ wsl --set-default-version 2
앞에서 Virtual Machine Platform에 체크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위의 명령을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를 마주하게 된다.
Please enable the Virtual Machine Platform Windows feature and ensure virtualization is enabled in the BIOS.
3. Docker appdata 파일 삭제
여기까지 시행하고 Docker를 실행하려고 하면 높은 확률로 아래의 사진과 같이 Docker failed to initialize 오류가 난다.
순차적으로 다음 위치에 있는 파일을 삭제해본 후에 다시 Docker를 실행해보자.
1. C:\Users\{UserName}\AppData\Roaming\Docker\settings.json
2. C:\Users\{UserName}\AppData\Roaming\Docker 파일 전부
3. C:\Users\{UserName}\AppData\Local\Docker 파일 전부
4. C:\Users\{UserName}\AppData\Roaming\Docker Desktop 파일 전부
경우에 따라 전부 삭제하지 않아도 제대로 실행이 되는 듯하다. 나같은 경우는 2번까지만 해도 시간이 조금 지나고 나니 잘 실행이 됐다.